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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 원리 40가지 ( 40 Priciples )
1 | 분할 ( Segmentation ) | 쪼개어서 사용한다. |
2 | 추출 ( Extraction ) | 필요한 부분만 뽑아낸다. |
3 | 국소적 성질 ( Local Quality ) | 전체를 똑같이 할 필요 없다. |
4 | 비대칭 ( asymmetry ) | 대칭이라면 비대칭으로 해본다. |
5 | 통합 ( Combining, integration ) | 한 번에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한다. |
6 | 범용성 / 다양성 ( Universality ) | 하나의 부품을 여러 용도로 사용한다. |
7 | 포개기 ( nesting ) | 안에 집어 넣기 |
8 | 공중 부양 ( Counterweight ) | 지구 중력으로부터 무게를 적극적으로 피한다. |
9 | 사전 반대 조치 ( Prior Counteraction ) | 미리 반대 방향으로 조치한다. |
10 | 사전 조치 ( Prior Action ) | 미리 조치한다. |
11 | 사전 예방 조치 ( Cushion in Advance ) | 미리 예방 조치를 한다. |
12 | 굴리기 ( Equipotential ) | 들어서 옮길 필요가 없다. |
13 | 역방향 ( Inversion ) | 반대로 해본다. |
14 | 곡선화 ( Curvature Increase ) | 직선을 곡선으로 바꾸어 본다. |
15 | 자유도 증가 ( Dynamicity ) | 부분 단계마다 자유롭게 움직이기 |
16 | 초과나 부족 ( Partial , Overdone , or Excessive Action ) |
지나치게 해버리거나 부족하게 한다. |
17 | 차원 바꾸기 ( Moving to a New Dimension ) | X 혹은 Y 축 등으로 차원을 바꾼다. |
18 | 기계적 진동 ( Mechanical Vibration ) | 진동을 이용한다. |
19 | 주기적 작동 ( Periodic Action ) | 연속적으로 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한다. |
20 | 유익한 작용의 지속 ( Continuity of Useful Action ) |
유용한 작용을 쉬지 않고 지속한다. |
21 | 고속 처리 ( Rushing Through ) | 유해하다면, 빨리 처리한다. |
22 | 전화위복 / 해로움을 이로움으로 ( Convert Harm into Benefit ) |
유해한 것은 좋은 것으로 바꾼다. |
23 | 피드백 ( Feedback ) | 피드백을 도입한다. |
24 | 중간 매개물 ( Mediator ) | 직접하지 않고 중간 매개물을 이용한다. |
25 | 셀프 서비스 ( Self-Service ) | 스스로 기능이 수행되게 한다. |
26 | 복제 ( Copying ) | 불편하고 복잡하고 비싼 것 대신 간단한 것으로 복제한다. |
27 | 값싸고 짧은 수명 ( Cheap Short Life ) | 한번 쓰고 버린다. |
28 | 기계 시스템의 대체 ( Replacement of Mechanical System ) |
기계적 시스템은 광학 음향 시스템 등으로 바꾼다. |
29 | 공압식 / 유압식 구조물 ( Use a Pneumatic or Hydrauric Construction ) |
공기나 유압을 사용한다. |
30 | 유연한 필름 또는 얇은 막 ( Flexible film of thin membranes ) |
얇은 막 필름을 사용한다. |
31 | 다공질 재료 ( porous material ) | 구멍이 슝슝 뚤린 재료를 사용한다. |
32 | 색깔 변경 ( Changing the Color ) | 색깔 변화 등 광학적 물질을 사용한다. |
33 | 동질성 ( Homogemeity ) | 기왕이면 같은 재료를 사용한다. |
34 | 폐기 및 재생 ( Rejecting and Regenerating Parts ) |
다 쓴 것은 버리거나 복구한다. |
35 | 속성 변환 ( Transformation of Physical and Chemical States of an Object ) |
물질의 속성을 변화한다. 실험 계획법을 사용하여 최적화 한다. |
36 | 상태 전이 ( Phase Transition ) | |
37 | 열 팽창 ( Thermal Expansion ) | |
38 | 산화 가속 ( Use Strong Oxidizers ) | 반응 속도를 증가 시킨다. |
39 | 불활성 환경 ( Inert Environment ) | |
40 | 복합 재료 ( Composite Materials ) |
39가지 기술적 표준 용어 ( 39 Technical Parameters )
1 | 움직이는 물체의 무게 ( Weight of moving object ) , 물질 - 중력에 의한 물체의 무게, 지지물이나 매달린 것에 작용하는 힘 - 정지한 물체의 무게는 물체가 놓인 표면에 작용함 |
2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무게 ( Weight of non-moving object ), 물질 - 중력에 의한 물체의 무게, 지지물이나 매달린 것에 작용하는 힘 - 정지한 물체의 무게는 물체가 놓인 표면에 작용함 |
3 | 움직이는 물체의 길이 ( Length of moving object ), 공간 - 1차원의 길이, 선형 자원 |
4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길이 ( Length of non-moving object ), 공간 - 1차원의 길이, 선형 자원 |
5 | 움직이는 물체의 면적 ( Area of moving object ), 공간 - 2차원의 평면, 선으로 쌓인 기하 특성 |
6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면적 ( Area of non-moving object ), 공간 - 2차원의 평면, 선으로 쌓인 기하 특성 |
7 | 움직이는 물체의 부피 ( Volume of moving object ), 공간 - 3차원의 부피, 물체가 차지한 공간 |
8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부피 ( Volume of non-moving object ), 공간 - 3차원의 부피, 물체가 차지한 공간 |
9 | 속도 ( Speed ), 시간 - 물체의 속력, 과정(작용)의 진행률 |
10 | 힘 ( Force ), 에너지 - 물체의 조건을 변화시키는 작용력, 힘 = 질량 x 가속도 |
11 | 응력 또는 압력 ( Tension / Pressure ), 에너지 - 단위 면적 당 힘, 인장력 |
12 | 모양 ( Shape ), 공간 - 물체의 겉모양, 외부 윤곽선 |
13 | 물체의 안정성 ( Stability of Composition ), 구조 - 시스템의 완전성 (시스템 구성 부품들의 관계), 엔트로피 증가는 안정성 감소 (마모, 화학적 분해, 분해 등) |
14 | 강도 ( Strength ) , 물질 - 외력에 견딜 수 있는 물체의 대응력 |
15 | 움직이는 물체의 작용 지속 시간 ( Durability of moving object ) - 물체의 기능이 작용하는 시간, 서비스 기간 및 지속성 |
16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작용 지속 시간 ( Durability of non-moving object ) - 물체의 기능이 작용하는 시간, 서비스 기간 및 지속성 |
17 | 온도 ( Temperature ), 에너지 - 물체의 열적인 상태, 열적 변수 (열용량 등)도 포함 |
18 | 밝기 ( Brightness ), 에너지 - 단위 면적당 광량(세기), 빛의 품질 |
19 | 움직이는 물체에 의해 사용된 에너지 ( Energy spent by moving object ), 에너지 - 에너지 = 힘 x 거리, 물체가 일을 하는데 소비한 에너지 |
20 | 움직이지 않는 물체에 의해 사용된 에너지 ( Energy spent by non-moving object ), 에너지 - 에너지 = 힘 x 거리, 물체가 일을 하는데 소비한 에너지 |
21 | 동력 ( Power ), 에너지 - 단위 시간에 사용한 일의 양, 에너지 사용률, 일을 수행하는 능률 |
22 | 에너지 손실 ( Waste of energy ), 에너지 - 일을 하는데 기여하지 못한 에너지 |
23 | 물질의 손실 ( Waste of substance ), 물질 - 재료, 물질, 부품의 부분, 전체, 영구, 일시적인 손실 |
24 | 정보의 손실 ( Loss of information ), 정보 - 데이터(향기, 감각 등)의 부분, 전체, 영구, 일시적 손실 |
25 | 시간 손실 ( Waste of time ) |
26 | 물질의 양 ( Amount of substance ), 물질 - 재료, 물질, 부품의 수 또는 양 |
27 | 신뢰성, 내구성 ( Reliability ), 시스템 - 예정된 방법이나 조건으로 시스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28 | 측정의 정확도 ( Accuracy of measurement ), 정보 - 실체와 측정치의 근사성( 정확도↑ = 측정오차↓) |
29 | 제조의 정밀도 ( Accuracy of manufacturing ), 정보 - 실제 명시(요구)된 특성과의 일치도 |
30 | 물체에 작용하는 유해 요소 ( Harmful factors acting on object ), 기능 - 외부 유해 요인에 영향 받는 시스템의 민감성 |
31 | 유해한 부작용 ( Harmful side effects ), 기능 - 물체(시스템) 작동 중에 발생한 유해요인에 의해 기능이나 효율이 저하 |
32 | 제조의 편이성 ( Manufacturability ), 시스템 - 물체(시스템)를 만드는데 편리성(노력의 정도) |
33 | 사용의 편이성 ( Convenience of use ), 시스템 - 동작의 단순성 (단순하면 더 많이 생산할 수 있음) |
34 | 유지 보수의 편이성 ( Repairability ), 시스템 - 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및 편리성, 단순성의 비례 |
35 | 적응성 ( Adaptability ), 시스템 - 외부변화에 대한 시스템이나 부품의 대응 정도, 다양한 환경 및 방법에 사용가능한 시스템 |
36 | 장치의 복잡성 ( Complexity of device ), 구조 - 시스템의 요소의 수와 다양성, 복잡성은 제어의 어려움 |
37 | 조종의 복잡성 ( Complexity of control ), 구조 - 만족스러운 제어에 필요한 시간이나 노력 |
38 | 자동화 정도 ( Level of automation ), 시스템 - 인간의 관여 없이 기능 수행 정도, 수동→인간이프로그래밍→기계가 스스로 감지/프로그램/감시 |
39 | 생산성 ( Productivity ), 시스템 - 단위 시간당 생산량 (비용, 기능 및 동작의 수) |
기술 모순 매트릭스
인터넷에 고해상도 모순 테이블이 없어 만들어 봄. 오타에 주의!!
트리즈 기술 모순 매트릭스모순 테이블의 사용 방법
- 기술적 모순을 발견
- 서로 충돌하는 기술적 변수들을 정의
- 각각의 변수들을 39가지의 표준 변수로 대입
- 모순 테이블에서 문제의 기술적 모순에 대해 추전 하는 40가지 원리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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