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igma/일반 이론

[6Sigma] 프로젝트 선정

야곰야곰+책벌레 2021. 6. 8.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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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전과 전략이란?

비전이란?

  비전은 막연한 꿈이나 희망이 아닌, 사업의 장기적 관점에서의 장래 모습으로서 기업이 장래 해야 할 일,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이 포함된 구체적인 달성 가능한  목표가 되기 위해서는 3가지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명쾌한 사상이란 사업 가치관/이념, 목표, 사업 전개방향, 사업 전략 등이 비전의 구성 내용으로 명쾌하게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 장기적 관점이란 각 시점에 걸쳐 구체적 진척(Process/Progress) 이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일체감이란 전사원의 이해와 참여의식을 높이는 분위기 만들기/ 교육/Communication을 통해 전사원이 공유하는 것이 말한다.

전략이란?

  전략이란 자사가 직면하고 있거나 직면하리라고 예상되는 환경상 기회와 위협을 자사의 내부 기능력과 서로 결합시키는 의사결정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전략(Strategy)은  “적을 자기의 유리한 상황 하에 두는 군 지휘관의 과학이며 기법”을 말하는 것으로서 “장군”을 의미하는 희랍어로 “Strategos”에서 나온 “장군의 기술”을 의미합니다.

 

Chandler : 장기 목표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 경로의 선택, 자원의 배분
Andrews :  기업의 사명, 목표 설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방침, 계획에 관한 의사결정의 패턴
Ansoff : 기업 자신의 현재적 및 잠재적 능력의 제약 하에 현재 위치에서 목표에 명시된 미래의 위치로 전환하기 위해 고안된 수단 

2. 3C 분석

  3C 분석이란, 사업 환경 분석을 위해 Customer, Competitor, Corporation 즉 시장 및 고객, 경쟁사, 자신의 회사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 Customer(시장/고객 분석)은 대상 시장을 명확히 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합니다.
  • Competitor(경쟁 분석)은 ‘누가 주경쟁자인가? 경쟁 회사의 현재와 미래는 어떠한가?’와 같은 경쟁 분석을 통해 Issue를 도출합니다.
  • Corporation(자사 분석)에서는 자사의 매출액, 시장 점유율, 이익 등의 철저한 구조 분석을 통해 Issue를 도출합니다.  

이 도표는 3C 분석을 위한 구조도(FrameWork)의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시장 판단법

  상품이 필요하지 않거나, 비록 필요하지만 우리의 상품에 관심이 없으면 시장이 아닙니다. 또한 상품에 관심이 있다손 치더라도 구매력이 없거나 또는 상품 구입에 돈을 쓰려고 하지 않는 대상은 시장이 될 수 없습니다.

3. Faw 분석과 SWOT 분석

Faw란?

  Faw란 Forces at Work의 약자로, 경영 및 사업환경 자체를 변혁, 변화시키는 Macro 한 요인을 말하는 것으로 경제/사회/문화/기술/정부 정책 등의 거시적인 환경의 변화는 사업 자체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따라서 거시적 환경 변화의 큰 흐름이 우리의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및 대응을 통하여 전략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음


SWOT 분석이란?

  SWOT 분석은 외부환경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후 전략적 대안을 도출하는 분석 방법으로 기업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기업 약점을 최소하면서 위협요인에 대처하는 전략을 다각적으로 모색할 수 있다.

4. Big Y 구조화를 통한 잠재 프로젝트 도출

Big Y란?

  Big Y는 고객에 대한 Impact가 크고 자사 성과 및 역량도 극대화할수 있는 Key Lever

Big Y의 구조화란?

  일반적으로 6 시그마 프로젝트는 Big Y 구조화를 통해, 다수의 잠재 프로젝트를 도출하고, 잠재 프로젝트 중 개선지수를 활용하여 잠재 프로젝트의 우선순위화를 통해 실행 프로젝트를 선정

 

5. 프로젝트 선정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은 재무성과, CCR 영향도, 전략적 일치성, 달성 가능성 등의 측면에서 평가하여 선정한다.

  • Business에 대한 Process 개선이 의미 있는 재무성과를 창출하는가?
  • CCR에 대한 영향
    - Process/Product는 고객에게 명확히 제시되는 것인가?

    - 고객은 요구에 맞도록 개선된 사항을 중요하게 인식할 것인가?
    - Process가 고객 핵심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데 중요한 것인가?
  • 전략적 방향과의 일치성 
    - Product/Process는 전략 수행에 필수적인 것인가?
    - 이 Process가 성공적인 전략 수행을 위해 개선되어야만 하는가?
  • 달성 가능성
    - Project가 3-6개월 내에 완결될 수 있는 것인가?
  • 현재의 성과
    - 현재 Process는 빈약한 성과를 내고 있는 가?
    - 문제로 인하여 고객이 불만족을 하고 있는가?
    - Product/Process가 고객 불만의 근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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