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igma/일반 이론

[6Sigma] 6Sigma - Overview

야곰야곰+책벌레 2021. 6. 4.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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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 시그마의 개념 및 역사

6 시그마의 개념

  Six Sigma는 고객의 관점에서 사고하여 결함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프로세스 질의 획기적 향상과 함께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극대화시키는 전사적 경영혁신 활동이며 성장 전략이다.

6 시그마의 역사

  1980년대 초 미국의 모토로라는 일본 무선 호출기 시장의 정복을 꿈꾸며 일본 시장에 진출했지만 호출기의 품질이 일본의 제품에 비해 월등히 떨어지자 그때부터 어떻게 일본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인가를 연구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노력이 마이클 해리에 의해 1987년 6 시그마로 결실을 맺게 된 것입니다. 그 이후 GE에서 마이클 해리를 스카우트하면서 6 시그마를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이후 뒤퐁, 소니, AIG, 시티은행과 같은 기업들과 국내의 삼성, LG전자, 화학, GS 홈쇼핑, LG MMA, 한국 정보 보호 진흥원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심으로 확산되어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부/공공부문으로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추세이고, 과거와는 달리 비제조부문과 금융, 통신, 유통 등의 서비스업에서도 활발하게 추진 중에 있다.

2. 6시그마의 특징

6 시그마는 과학적, 논리적, 객관적인 경영혁신 활동이다.

   6시그마 경영혁신 활동은 근본적으로 경영성과를 극대화하는 전사적 경영혁신 활동이다.
   6시그마는 철저하게 고객 관점에서 CTQ를 설정/해결하는 경영 혁신 활동이다.
   6시그마는 프로세스상 문제를 파악,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경영혁신 활동이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를 고객의 SPEC에 미달하지 못하는 defect(결함) 가능성을 제로화하라. 산포는 우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와 고객이 갖고 있는 기대의 Gap으로 제품/서비스의 질이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3. 6시그마의 진행 방법

부문별 접근 포인트

  •    제조부분 : Manufacturing 6 시그마(DMAIC)
    → 제품 생산, yield/Capacity, maintenance -> 비용 절감, 수익성 재고
  • R & B 부문 : Design of 6 시그마(DMAD/OV)
    →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설계에 집중, 새로운 프로세서/제품 설계 시 적용, 기존 프로세서/제품의 획기적 개선
  • 마케팅/영업 사무간접부문 : Commercial 6 시그마(DMAIC/DFSS_C)
    → 영업 및 마케팅, 고객 서비스, 신규 고객 발굴 -> 고객만족, 매출 증가

  6 시그마는 제조, 연구, 영업, 마케팅, 사무 간접 부문의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차별화된 6시그마 방법론을 적용한다.

•비제조 부문 DMAIC 수행 절차

  • Define : 1. 프로젝트 선정 2. 프로젝트 정의 3. 프로젝트 승인
  • Measure : 4. CTQ 선정 5. 데이터의 신뢰성 확인 6. 현수 준 파악 및 목표 설정
  • Analyze : 7. 잠재 인자 발굴 8. 데이터 수집 및 분석 9. 근본 원인 선정
  • Improve : 10. 개선안 도출 11. 개선안 최적화 및 실행 12. 결과 검증
  • Control : 13. 관리계획 수립 14. 관리계획 실행 15. 문서화/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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