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40가지 발명원리

[TRIZ] 40가지 발명 원리 40. Composite Material(복합재료)

야곰야곰+책벌레 2021. 5. 28. 08:31
반응형
세부 원리
A. 동질의 재료를 복합재료로 대체한다.

  가벼우면서도 강한 구조물을 가지기 위해서 혹은 화학적 내부식성이 강한 재료를 가지지 위해 복합재료가 많이 사용된다. 균일하면 하나밖에 대응하지 않는다. 타이어도 원래는 철제바퀴로 차체를 지탱하는 견고한 것이었지만, 진동 흡수를 위해 부드러운 고무로 둘러쌓아 견고하면서도 부드럽다는 모순 특성을 커버하고 있다.

 

  1973년 미국 공군은 B1 폭격기의 무게를 줄이면서도 비용도 줄여 달라고 요구를 했었다. 당시 제작사는 에폭시 카본 플로스틱으로 날개의 표면을 만들고 에폭시 보론 플라스틱으로 안정지지대를 만들었다. 이러한 복합재료를 사용함으로서 금속합금을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B1 폭격기 전체 무게의 15%를 줄일 수 있었고 가격도 17.5% 절감할 수 있었다.
  자동차의 휠은 주행시의 충격을 흡수해야 하면서도 자동차의 무게를 지탱해야 하기에 낮은 밀도이면서도 높은 강도를 가져야 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복합재료가 사용되었다. 자동차의 림(Fly-wheel rim)은 유리섬유로 만들어졌다. 금속보다도 훨씬 가벼웠지만 강도는 더 높았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대부분의 메모리 칩은 그림과 같이 고분자물질에 포장되어 있다. 고분자물질 대신에 복합재료를 사용할 경우 외부로부터의 전자기장의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고 동시에 메모리에서 발생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기도 한다. 고분자 물질에 금속물질이 섞인 복합물질을 이용하였다.
도서 : "생각의 창의성" , 김효준 지음 인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