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40가지 발명원리

[TRIZ] 40가지 발명 원리 36. Phase Transformation(상전이)

야곰야곰+책벌레 2021. 5. 27. 20:28
반응형
세부 원리
A. 상전이 현상을 이용한다.
B. 상전이때 부피의 변환, 열의 발산, 형상의 변화등을 이용한다.

  모든 물질은 고체, 액체, 기체, 플라즈마 네 가지 상태로 존재한다. 고체를 액체로 바꾸거나 액체를 기체로 바꾸는 등의 현상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이와 같은 일반적인 상(Phase) 이외에도 아래의 예제들처럼 물질이나 시스템의 특성과 관련하여 다양한 상들이 존재할 수 있다. 드라이아이스는 실온에서 기체로 변화되기에 폐기할 필요가 없다. 

 

  그림과 같이 형상기억합금이 신발바닥에 설치되어 있으면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신발바닥의 형상기억합금이 튀어나와 얼음바닥등에 미끄러지지 않게 해주고 다시 기온이 올라가면 신발내부로 못이 들어가게 된다.
  열흡수판은 열을 받으면 물질의 상태가 변하는 상전이(Phase transformation)가 발생한다. 상전이가 발생하는 동안에는 컴퓨터 칩으로 부터의 열은 흡수하게 된다. 물이 끓는 동안에는 열을 가해도 100도를 유지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컴퓨터 칩의 경우 적정 온도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다. 그림에서는 액체의 증발 현상을 이용하여 컴퓨터 칩을 냉각하고 있다. 칩에 의해 발생한 열은 X자모양의 공간에 있는 액체를 증발시키고 증발된 액체는 X자 모양의 윗부분으로 이동되어 바깥으로 열을 방출한다. 열이 방출된 후 다시 액체로 전환되면 X자의 아래부분으로 돌아와 다시 순환하게 되어 계속적으로 칩을 냉각시키게 된다.
도서 : "생각의 창의성" , 김효준 지음 인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