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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 장애
우리는 때때로 해결해야 할 문제의 중요한 면을 식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심리적 타성에 의한 '사고의 경직'과 경험에 의한 '고정관념' 등이 영향을 미친다.
- 제안된 해결책 혹은 문제 자체에 존재하는 진부한 요소들
'연필은 필기구다.' 와 같은 내용들이 문제에 속에 있으면 이런 요소들에 대한 다른 해석을 능력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연필에 대한 다양한 인식 : 땔감, 롤러, 무기, 흑연 등등 - 문제의 한계 혹은 해결책의 범위를 필요 이상으로 제한
'가정 빗물의 낙수 홈통의 막힘 예방 제품 설계'에서 성공적인 해결책은 '낙수 시스템의 개선'이다. 하지만 요구받은 '홈통의 막힘'이라는 문제 진술 때문에 새로운 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고려하지 못하게 된다. - 과도한 정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지만 그 중에서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 불필요한 데이터까지 포함한 방대한 해결책을 만들게 된다.
잘못된 가정
잘못된 가정 또한 지식의 부족을 기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식의 부족은 잘못된 가정을 만들어 낸다. 잘못된 가정에 대해서 몇 가지만 얘기해보자.
- 나는 창의적이지 못하다.
사람들에게 창의적인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를 물어보면, 일류 기업인, 영화감독, 화사 등 기술을 선두하고 있거나 예술적 활동을 하고 있는 이미 창의적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나 자신이 창의적이지 않은 것은 아니다. 어릴 때 더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것은 창의력은 특정인의 것일 거라는 "심적 장애요인" 때문이다. 이것을 극복한다면 누구나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머리로 생각하지 말라. 생각은 창조의 적이다"
- 지성은 휼륭한 사고를 뜻한다.
- 지식이 많은 사람은 창의적 사고를 할 것이다.
지식이 많으면 대안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알고 있는 지식을 기반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한다. 충분히 좋은 해결책을 낼 수도 있겠지만 더 창의적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 말을 잘하는 사람은 사고 능력이 좋을 것이다.
신속한 사고력을 가지고 있지만 깊이 생각하지 못하는 습관이 있을 수 있으며 빠른 사고를 위해서 적은 자료로 속단하여 결론을 내리는 잘못을 내릴 수 있다. - 노는 것은 하찮은 것이다.
- 노는 것은 정신 건강에 매우 중요하며 이런 정서적 풍요로움은 창의성 향상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 유머는 발상의 전환을 위한 중요한 경험이 될 수 있다.
습관/경험 장애
우리는 문제 해결을 자신의 지식과 경험에 기반하여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평소에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과 경험들은 창의적인 사고를 방해하게 된다.
- 다음의 사각형은 몇 개인가?
감성 장애
창의성은 감성적인 부분에 의해서 저해될 수 있다. 새로운 시도나 확실하지 않은 접근에 대한 거부감은 우리의 창의성을 방해하게 된다.
- 부정적 사고
-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위험을 피하려는 경향
- 애매함에서 오는 불편함
- 미리 설명된 길, 방법론을 따르라는 요구
- 문제에 대한 정형화된 해결책을 받아들이는 경향
- 조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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