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40가지 발명원리

[TRIZ] 40가지 발명 원리 16. Partial or Excessive(초과나 부족)

야곰야곰+책벌레 2021. 5. 17. 13:50
반응형
세부 원리
A.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비싼 대가를 치르기 보다 '조금 더' 혹은 '조금 덜'하는 방법으로 해결한다.

  '이 정도하면 될 것이다'라는 사고방식이지만 우리는 일상생활, 일을 하면서 이와 같은 판단을 하고 있다. 서투른 대포도 많이 발사하면 적중한다는 식이다. 용기에 술을 담는 경우 넘치게까지 부으면 부족하지 않고 페인트를 칠할 때에도 색의 경계에 테이프를 붙여 둔 후 그 위까지 칠하게 된다. 모두가 온건한 생각을 할 때, 한 번쯤 과격한 혹은 바보 같은 생각을 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림은 자기 기억 장치의 핵심부품으로 세라믹 웨이퍼 위에 길다란 홈을 파내고 그 홈에 강자성 물질과 전도성 물질을 정확한 두께로 층을 이뤄야 한다. 일반적인 식각 공정으로 제작한다면 두 번의 식각/적층 공정이 번갈아 가면서 이뤄져야 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마스크 없이 두개의 층을 적측한 후 갈아내는 장비를 이용하여 필요 없는 부분을 갈아낸다.
  금속의 두께가 두꺼워지면 플라즈마 아크 절단기에 높은 전압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면에 흠집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절단 공정 중에 눈으로 확인하고 조절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제일 두꺼운 쇠파이프 절단에 필요한 전압을 적용하여 모든 두께의 쇠 파이프를 절단 가능하게 한다.
  쇳가루가 일정한 분량으로 계속 뿜어져 나와야 하는 장비는 일반적으로 쇳가루가 가득 차 있으면 쇳가루가 빠져 나오는 속도가 빠르고 반대의 경우는 느리다. 그림과 같은 구조를 만든 후 계속 쇳가루를 부어서 넘치게 하면 언제나 일정한 쇳가루의 압력만으로 쇳가루를 공급할 수 있다.
도서 : "생각의 창의성" , 김효준 지음 인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