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40가지 발명원리

[TRIZ] 40가지 발명 원리 20. Continuity of Useful Action(유용한 작용의 지속)

야곰야곰+책벌레 2021. 5. 19. 08:39
반응형
세부 원리
A. 지속적으로 유용한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B. 작용이 쉬지 않고 진행되도록 한다.
C. 작용과 그 다음 작용 사이의 시간 터울을 이용한다.

  최대한의 효율을 달성하기 위한 원리이다. 연속 시스템으로 하면 편리하며 제조 시에는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변기용 종이와 같이 롤 형태의 종이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한 장씩 되는 것보다 연속적인 것이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련소에서는 원석을 녹이고 그 후 뜨거운 원석용액을 전기로에 옮겨서 전기처리를 한다. 그림에서는 이와 같은 작업을 한번에 연속적으로 처리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 하고 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원리는 4번(비대칭) 원리이다. 원석이 용광로에 투입되면 비대칭인 용광로의 바닥으로 인해 바닥의 우측에서 용해가 이뤄진다. 바닥이 비대칭이므로 용광로 바닥의 왼편에는 원석이 녹은 용액만 모이게 되고 여기서 전기처리를 실시한다. 
  금속 증기 레이저(metal vapor laser)는 작동 중에 오염 원자들이 계속 발생한다. 오염 원자들은 레이저의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가끔씩 레이저 작동을 멈추고 정제 공정을 실시해야 한다. 그림과 같이 레이저 작동과 동시에 불활성 가스가 통과하여 오염 원자들을 밖으로 배출시키고 있다. 
  실리콘 웨이퍼 위에 폴리-실리콘을 적층할 때, 웨이퍼 위의 산화막을 제거한 후 곧 바로 폴리-실리콘 적층 공정을 위해 이동을 하더라도 웨이퍼 상단은 순식간에 산화되어 버린다. 이 산화막은 웨이퍼의 전기적 특성을 급격히 저하시킨다. 낮은 압력에서 HF가스를 이용하여 산화막을 제거하고 곧 바로 폴리-실리콘 적응을 위한 가스와 함께 동시에 압력을 올려 한번의 공정으로 산화막 없는 폴리-실리콘을 적층한다.
도서 : "생각의 창의성" , 김효준 지음 인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