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40가지 발명원리

[TRIZ] 40가지 발명 원리 4. Asymmetry(비대칭)

야곰야곰+책벌레 2021. 5. 17. 13:20
반응형
세부 원리
A. 대칭형을 비대칭형으로 바꾼다.
B. 물체가 이미 비대칭인 경우에는 비대칭의 정도를 더 높인다.

  인간 신체를 비롯한 주위의 거의 모든 사물들이 대칭을 이루고 있다. 그러한 주위 환경으로 인하여 우리는 언제나 뭔가를 고안하고 디자인할 때 대칭형을 무의식적으로 선택한다. 일반적인 방법은 무수히 많은 사람이 이미 시도했으므로 혁신의 가능성이 낮다.

 

  그림은 먼지를 털어내거나 표면에 묻은 오염물질을 털어내는 장비이다. 단단히 묻어 있는 오염물질을 떨어내기 위해서는 길이가 짧은 심이 필요하고 부드럽게 먼지를 털어내기 위해서는 긴 심이 필요하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한쪽은 길이가 짧은 심을 다른 한쪽은 길이가 긴 심을 심었다. 이렇게 비대칭적으로 솔을 만들었기에 하나의 장비로 단단히 묻어있는 오염물질과 표면에 묻어있는 먼지들을 도시에 청소할 수 있다.
  일반적인 깔때기는 지구 자전의 영향으로 액체가 입구를 통과할 때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되고 그 때문에 액체가 통과하는 속도가 느려진다. 그림과 같이 깔때기의 입구를 중심에 놓지 않고 한 쪽으로 놓으면 액체가 소용돌이를 내면서 빠져나갈 때 소용돌이의 반경이 작아져서 액체가 통과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자기공명진다기(MRI)는 신체의 내부를 단층촬영할 수 있는 의료장비다. 자석과 전기의 상호작용인 공명(Resonance)현상을 잉요하는데 그러한 공명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자석의 위치가 정확한 값으로 조절되어야 한다. 하지만 자석의 무게가 무거워서 그것을 올리고 내리는 장치 때문에 부피가 크다.
  자석을 올리고 내리는 대신 자석을 비대칭으로 만들어 회전시키면 원하는 높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도서 : "생각의 창의성" , 김효준 지음 인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