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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더에게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 7가지 (CIO Korea)

야곰야곰+책벌레 2021. 8. 12.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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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전사적인 노력과 사고방식 및 프로세스 변화, 그리고 적합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나아가 유능한 CIO와 디지털 리더의 존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근래에 들어 IT 리더에게 요청되는 것이 훨씬 더 많아지고 있다. 비용 절감, 사이버 보안 및 준법 조치의 준비 여부 확인, 혁신 지원, 고객 소통 강화 등의 임무와 관련된 것들이다.

 

  제이슨 파일은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변함에 따라 CIO에게 요구되는 일과 기술도 변한다고 말한다. 2020년 하비 내시/KPMG CIO 설문조사 결과, CIO들이 본인의 역할에서 자발적으로 떠난 경우보다 '다른 곳으로 이동'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Harvey Nash / KPMG CIO Survey 2020: Everything changed. Or did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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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리더가 성공하기 위한 7가지 인문학적 특성을 소개한다.

 

적응력

  디지털 계획에는 끝이 없다. 디지털 제품이 더욱 중요하기에 적응력이 특히 중요하다. 적응력의 양상 중 하나는 의사소통 방식에 있다. 리더 역할에는 업무 완수 방식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 적응할 필요가 있다. 팀들과 소통하고 팀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적응력의 또 다른 형태는 기술 변화를 실행하되 진행 중인 다른 계획과 전략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다. 내성적 성향으로 외향적 업무에 대해 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카메라 앞에 서고 적극 참여하는 노력을 의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불확실성을 헤쳐나갈 능력

  적응력이란 상황이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 대처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종착점이 100% 확실하지 않은 디지털 여정에도 기꺼이 나서야 한다. 성공하는 리더의 특성 중 하나는 변화를 개의치 않고 애매모호함을 적극 수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관리자 입장에서 불편하게 여겨지는 경우도 많지만 꼭 필요하다. 

 

관계 구축에 능숙

  디지털 전환에는 근본적으로 관계가 중요하다. 프로젝트에서 업무 부서의 관점을 알기 위해 업무 부서의 참여를 더 필요로 한다. 관계 구축 역량은 꼭 갖춰야 한다. 업무 동료를 그들이 있는 곳에서 만나고 그들의 언어로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리더의 가치는 현업과의 신뢰 및 협력으로부터 도출되고 이는 소통과 협업 능력을 요구한다. 소통의 핵심 요소는 내부 및 외부 협력자와 교섭할 수 있는 능력이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회사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있고, 무언가를 하지 않는 데 따른 위험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직원들이 변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진정으로 이런 동기를 가져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비전을 현실화하는 것이다.

 

공감

  고객은 언제나 최우선이어야 하고, 이는 절대로 변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기술적 관점에서 공감, 다시 말해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는 능력은 발전시켜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 가운데 하나이다. 즉, 공감은 진화하는 고객 니즈, 새로운 문제, 그리고 회사가 만드는 제품 및 서비스 사이의 격차를 메우는 데 결정적이다.

 

협업 문화를 양성하는 능력

  팀에게 자율권을 부여하고 실험을 장려하고 협업에 보상을 주고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팀의 실적을 측정하는 문화를 조성할 수 있어야 한다. 직무나 조직 내 위치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우리가 달성하려고 하는 것을 이해하고, 문제를 조기에 제기할 수 있을 정도로 권한이 있다고 느끼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개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이 주도하는 디지털 전환 향상 아이디어와 성공담을 촉진하고, 인트라넷을 개설해 목표, 성과, 진전을 명학히 제시하며, 직원의 학습 주기를 단축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수단의 이용과 정보 액세스를 도와야 한다.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짜낼 수 있는 사람들은 존경을 받기도 하고 매료시키기도 한다. 그들은 무대를 설정하고 청중을 열광시키고 이해관계자와 고객을 매료시키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탁월한 업적이란 늘 흠잡을 때 없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멋진 이야기로 구성한다면 완벽하지 않은 계획과 사례로도 사람들을 매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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